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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정보시스템] MIS 개요, 분류

dayeonsheep 2025. 4. 19. 21:44

MIS

  • 경영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
  • 목적: 경영활동지원
  • 조직에서 의사결정과 조정, 통제(=경영)를 지원하기 위하여 정보를 수집, 추출, 처리(info processing, data processing), 저장, 배포하는 상호 연관된 요소의 집합(=시스템)
  • IS ~= IT 로 쓰기도 함
  • IS ⇒ Organizations, Technology(→ Is의 하나의 차원), Management(=사람) 의 집합

데이터 vs 정보

정보 : 데이터보다 한 단계 더 높은 고급 단계

데이터

  • 대상에 대한 있는 그대로의 사실 / 분석, 변형 등 조작 X (manipulation)
    • 대상: 사람, 사물, 사건, 장소 등
    • 그대로의 사실 : 대상이 존재하면 data 있음, 대상 생기면 → data 생김
  • data를 인식하고 기록한 시점: 창출 시점, 생성 시점
  • 새로운 data 창출 → 매출, 사건 등

data를 목적 적합성이 부여되도록 가공처리 하면 정보가 만들어짐

정보

  • 목적에 적합하도록 가공처리된 data
  • 사용자에게(정보이용자에게) 의미와 가치 있는 형태로 가공처리된 data
    • 의미와 가치 : data만 가지고 파악하기 어려운 새로운 사실을 보여줌
    • 사용자가 가치와 의미가 있는지 판단함
    • 사용자: 기업의 임직원들 → 그 사람의 담당업무에 ‘정보’ 가 활용될 것
      • 담당업무: 처리에 가치와 의미가 있어야 됨, 본인의 업무에 따라 의미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음. ⇒ 일반화가 어렵다 ⇒ 주관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상대적)

지식

  • 경험, 학습, 전문성, 이해 등이 축적돼야 생성되는 것
  • 경험, 학습, 전문성, 이해 등을 축적함으로써 상황을 고려하여 기업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조직화된 data와 정보들
  • 기업경영 → 쓸모 있어야 지식임
    • 기업이 당면한 문제를 주변환경에 맞춰서 해결할 수 있어야 됨
    • → 상황에 대한 고려도 필요함, 활용이 될 수 있는지

사람 머릿속에 존재하는 지식이 그 사람이 회사 떠나면 소멸됨

→ 기업입장에서 손실

→ 이 지식을 관리, 전파, 보존, 활용, 공유 할 수 있어야 됨

⇒ 이런 과정을 지식 경영 (knowledge management)

  • 지식 경영의 가장 주요 목적 중 하나 : 필요한 시점에 활용, 전파, 공유 하고 자산으로써 관리하겠다
  • 그걸 어떻게 공유하나?
    • 언어를 통해(말, 글, 그림, 녹음, 영상, …)
    • 지식이 먼저 표현이 되어야 공유가 될 수 있음
    • ⇒ 표현하는 과정 == ‘문서화’ (documentation)
  • 문서화하기에
    • 쉬운 지식
      • 형식지(Explicit Knowledge)
        • 문서화가 잘 되어 있는 지식 (ex. 업무 매뉴얼, 교재)
    • 어려운 지식
      • 암묵지(Implicit Knowledge)
        • 문서화가 잘 안되어있는, 어려운 지식 (ex. 노하우 → 표현하기 어려움)
      • 암묵지 쪽에 관심을 많이 가질 수밖에 없음
        • 형식지 → 이미 문서화 되어있음 ⇒ 전달 쉬움
        • 암묵지 → 중요한 지식이어도 전달이 어려움

데이터 정보 지식

보유량 많음   적음
생성까지 소요시간 적음   많음
생성까지 필요한 처리량 적음   많음
구조화 쉬움   어려움 (암묵지는 표현자체가 어려움)
전략적 가치 적음   많음

*구조화: 내용은 변화 X, 형식이 변화함 → 그게 과정이 얼마나 쉬운지를 의미

→ 내가 원하는 형식으로 맞춰서 표현이 얼마나 쉬운지, 통일이 되어 있는지 등 (ex. 날짜의 표기가 바뀌는 등의)

시스템

  • 구성요소 중심, 체계

공통점 (뭐랑?

  1. 여러개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음 → 구성요소의 집합체
  2. 구성요소들의 상호작용
  3. 구성요소들이 공통의 목적을 가지고 있음

시스템 ⇒ 공통의 목적을 가지고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 구성요소들의 집합체

Boundary: 시스템의 내부와 외부의 구분 (신체로 따지면 피부)

Environment: 시스템 둘러싸고 있는 바깥쪽, 시스템과 무언가를 교환, 상호작용

Subsystem: 하위 시스템 ← Interface : sub시스템 안의 상호작용, 연결 → Subsystem

ㄴ 이 과정을 processing

Input이 Subsystem으로 들어가고 그 Subsystem으로 부터 Output이 나옴

Feedback: 반대방향, 정보가 역류해서 input에 영향을 미침

I-P-O : 입력-처리-출력

정보시스템의 분류

  1. 지원 범위에 따른 분류 : 얼마나 넓은 범위의 업무, 얼마나 많은 사람 등을 지원하느냐
    1. 개인형 생산성 시스템
      1. 범위가 가장 좁은 시스템 (1명 -의 업무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2. 워드, 프레젠테이션 그래픽SW, 스프레드 시트 등등 → 동일한 SW지만 각자 별도로 설치해서 사용 → 한명사용이 다른 사람 활동에 영향 미치지 X ⇒ 독립적 실행
    2. 기능별 정보시스템
      1. 한 기능분야(를 지원하는, 처리하는) 또는 부서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2. 예)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3. 여러명 → 과, 부서
    3. 전사적 정보시스템(EIS, Enterprise Information System)
      1. 여러 기능 영역의 업무를 지원(cross functional)하는 응용프로그램의 집합체
      2. 기업 전체만 지원하는 거 라기보다 여러 분야, 여러개의 function, 기업전체가 아닐 수도 있음, 일부여도 포함
        1. 최대범위 → 전사, 것보다 범위 넘어가면 기업의 범위보다 넘어감 → 외부조직과 연결된, 여러 조직을 연결 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 IOS
      3. 예) ⇒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사적 정보시스템 4가지
        1. 전사적 자원관리 :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시스템
          1. 기업전반에 걸쳐 커버
          2. 공급자 - 기업 : SCM(공급자 관계 사내 업무) , 기업 - 고객 : CRM (고객담당업무)
          3. 공급자 - 기업(ERP) - 고객
        2. 공급사슬관리 : SCM(Supply Chain Management) 시스템
          1. 공급자와 잘 관계를 맺는 것, 공급자들이 사슬로 연결
            1. 자금 등 동시에 여러 function들이 연결
          2. 생산관리에서 시작해서 확장됨
        3. 고객관계관리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시스템
          1. 마케팅, 고객 → 수익창출, 고객과의 관계를 밀접하게 노력
        4. 지식경영시스템(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1. 여러 분야에서 발생된 지식들, 암묵지/형식지
          2. 답변을 하게 만들려면 인센티브 제도 만들기, 품질문제 등 관리
      4. EIS = 전사적애플리케이션, ERP ⇒ 전사적 시스템 (생산관리, 회계, 재무쪽)
    4. 조직간 시스템(IOS, Inter-Organizational Information System)
      1. 여러 외부조직과 연결된 정보시스템
        1. EIS가 IOS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2. 예) 실시간 항공예약시스템 → 다른 항공사들이 이용할 수 있게 협약
  2. 기능분야에 따른 분류
    1. 회계정보시스템 : 회계처리, 원가, 총액, 외상, 매출률 등등
    2. 재무정보시스템 : 투자, 주식, 증권시장 등등
    3. 제조(생산)정보시스템 (manufacturing)
    4. 마케팅정보시스템
    5. 인적자원관리정보시스템 : 임직원 기본정보, 업적, 급여, 평가, 교육훈련 등등
  3. 지원 계층에 따른 분류
    1. 사무자동화시스템(OAS, Office Automation System)
      1. 사무업무 지원 자동화 (보고서 워드, 스프레드 시트, ppt)
    2. 거래처리시스템(TPS, 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구축
      1. 반복적, 일상적인 주요 업무 수행 지원
        1. 단순반복업무에 도입 (회계처리, 공장자동화)
      2. 업무처리 자체를 지원해주는 시스템
      3. 업무 처리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저장, 관리하는 가장 기본적 정보시스템
      4. 특징
        1. 가장 하위수준의 정보 제공
        2. 운영요원과 일선관리자에 의해 사용
        3. 세부사항을 나열하는 보고서 산출
        4. 각 부서별로 별도의 거래처리시스템 존재
        5. 의사결정을 위한 기본 데이터 제공
          1. 다른 수준 자체의 데이터를 지원하는 건 아니지만 기초가치는 data
          2. 경영의사결정은 수준이 다르다
      5. 한계점(=/=문제점) : 중간 관리자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종합적 요약 정보 제공 불가
    3. 경영정보시스템(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좁은의미의)
      1. 부서별 활동과 중간관리자의 일상적 의사결정 지원
      2. 특징: 중간관리자가 원하는 관리정보를 다양한 정보보고서로 제공
        1. 언제-무슨 data를 가공처리 해야되는지, 어떤 정보를 만들어 내는지, 정해진 시기가 되면 정해진 요약정리를 해서 정보보고서로 제공
      3. 한계점: 의사결정자가 다양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의 전달 불가
    4.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 Decision Support System)
      1. 일상적이지 않으면서 복잡한 의사결정 지원 (여러명 지원)
        1. 단독으로 X, 여러명이 협력해서 공동으로 의사결정 해야함
      2. 여러 계층의 의사결정자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
        1. 상위 2수준 계층정도
      3. 다양한 분석기능
        1. 고급통계, 통계분석기법들 → DSS에서 상당부분 갖추고 있음
      4. 특징: 다양한 분석기능을 의사결정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의사결정자의 보다 다양한 대안 검토 및 조건 검색 가능
        1. 분야-상황따라, 기업따라, 학술분야 등에 따라 분석 기능들이 달라질 수 있음
    5. 그룹지원시스템(GSS, Group Support System)
      1. 그룹 활동 지원 (예: 줌, 채팅, 이메일, 투표기능 등), 공용-개인 영역 나눠보기
    6. 중역지원시스템(ESS, Executive Support System)
      1. 회사의 최고경영진을 지원
        1. 최고경영진들이 배우고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야 됨(학승능력이 떨어지고, 기업입장에서 시간비용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2. 최고경영진들이 의사결정하는 과정을 지원
          1. 의사결정자의 능력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음(전문지식, 감, 통찰력 등)
          2. 전략계획, 의사결정 특징 반영
            1. 장기적인 미래, 장기적 예측 ⇒ 구체성이 떨어짐/불분명
            2.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 하위단계 애들 반영은 당연하다…

<의사 결정의 수준>

의사결정수준 기간 단위 키워드 역할  
1. ESS
Strategic Planning
10년정도
Long-term forecasting
C level 최고경영진이 함
Strategic Planning 전략적 방향제시  
2. GSS, DSS
Tacticial Planning
전술계획
1~3년, 일반임원, 높은직급,
위 계획보다 더 구체화, 상세화
Effectiveness

효과적 경영 DSS
- 접근방법을 다르게 구축
- 융통성 필요
- 선택된 data들을 분석할 수 있도록 분석기능을 넣고, 선택된 형식으로 결과 보여줄 수 O

3. MIS
Operational Planning & Control
분기, 월 단위 Efficiency

효율적 경영 - 주기적 반복업무 처리지원
- data 요약정리해서 보고서 형태로 제공 O (생산성, 품질관리 등)
- 변화 많은 환경에서는 적용 못하는 한계 → DSS
4. TPS, OAS
Transaction Processing
거래처리
(=/= trade, 의미는 업무처리)
대리, 평사원
매일 일어나는 업무들
    반복업무처리: TPS
사무업무자동화: OAS
단순요약 정도도 안되는 한계가 있어서 → MIS로

 

3수준 분류

  1. 고위관리층 : Manager, senior manager, management
  2. 중간관리층 : Middle manager
  3. 운영관리층 : Operational mana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