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S
- 경영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정보를 처리하는 시스템
- 목적: 경영활동지원
- 조직에서 의사결정과 조정, 통제(=경영)를 지원하기 위하여 정보를 수집, 추출, 처리(info processing, data processing), 저장, 배포하는 상호 연관된 요소의 집합(=시스템)
- IS ~= IT 로 쓰기도 함
- IS ⇒ Organizations, Technology(→ Is의 하나의 차원), Management(=사람) 의 집합
데이터 vs 정보
정보 : 데이터보다 한 단계 더 높은 고급 단계
데이터
- 대상에 대한 있는 그대로의 사실 / 분석, 변형 등 조작 X (manipulation)
- 대상: 사람, 사물, 사건, 장소 등
- 그대로의 사실 : 대상이 존재하면 data 있음, 대상 생기면 → data 생김
- data를 인식하고 기록한 시점: 창출 시점, 생성 시점
- 새로운 data 창출 → 매출, 사건 등
data를 목적 적합성이 부여되도록 가공처리 하면 정보가 만들어짐
정보
- 목적에 적합하도록 가공처리된 data
- 사용자에게(정보이용자에게) 의미와 가치 있는 형태로 가공처리된 data
- 의미와 가치 : data만 가지고 파악하기 어려운 새로운 사실을 보여줌
- 사용자가 가치와 의미가 있는지 판단함
- 사용자: 기업의 임직원들 → 그 사람의 담당업무에 ‘정보’ 가 활용될 것
- 담당업무: 처리에 가치와 의미가 있어야 됨, 본인의 업무에 따라 의미가 있을 수도 없을 수도 있음. ⇒ 일반화가 어렵다 ⇒ 주관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상대적)
지식
- 경험, 학습, 전문성, 이해 등이 축적돼야 생성되는 것
- 경험, 학습, 전문성, 이해 등을 축적함으로써 상황을 고려하여 기업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활용할 수 있도록 조직화된 data와 정보들
- 기업경영 → 쓸모 있어야 지식임
- 기업이 당면한 문제를 주변환경에 맞춰서 해결할 수 있어야 됨
- → 상황에 대한 고려도 필요함, 활용이 될 수 있는지
사람 머릿속에 존재하는 지식이 그 사람이 회사 떠나면 소멸됨
→ 기업입장에서 손실
→ 이 지식을 관리, 전파, 보존, 활용, 공유 할 수 있어야 됨
⇒ 이런 과정을 지식 경영 (knowledge management)
- 지식 경영의 가장 주요 목적 중 하나 : 필요한 시점에 활용, 전파, 공유 하고 자산으로써 관리하겠다
- 그걸 어떻게 공유하나?
- 언어를 통해(말, 글, 그림, 녹음, 영상, …)
- 지식이 먼저 표현이 되어야 공유가 될 수 있음
- ⇒ 표현하는 과정 == ‘문서화’ (documentation)
- 문서화하기에
- 쉬운 지식
- 형식지(Explicit Knowledge)
- 문서화가 잘 되어 있는 지식 (ex. 업무 매뉴얼, 교재)
- 형식지(Explicit Knowledge)
- 어려운 지식
- 암묵지(Implicit Knowledge)
- 문서화가 잘 안되어있는, 어려운 지식 (ex. 노하우 → 표현하기 어려움)
- 암묵지 쪽에 관심을 많이 가질 수밖에 없음
- 형식지 → 이미 문서화 되어있음 ⇒ 전달 쉬움
- 암묵지 → 중요한 지식이어도 전달이 어려움
- 암묵지(Implicit Knowledge)
- 쉬운 지식
데이터 정보 지식
보유량 | 많음 | 적음 | |
---|---|---|---|
생성까지 소요시간 | 적음 | 많음 | |
생성까지 필요한 처리량 | 적음 | 많음 | |
구조화 | 쉬움 | 어려움 (암묵지는 표현자체가 어려움) | |
전략적 가치 | 적음 | 많음 |
*구조화: 내용은 변화 X, 형식이 변화함 → 그게 과정이 얼마나 쉬운지를 의미
→ 내가 원하는 형식으로 맞춰서 표현이 얼마나 쉬운지, 통일이 되어 있는지 등 (ex. 날짜의 표기가 바뀌는 등의)
시스템
- 구성요소 중심, 체계
공통점 (뭐랑?
- 여러개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음 → 구성요소의 집합체
- 구성요소들의 상호작용
- 구성요소들이 공통의 목적을 가지고 있음
시스템 ⇒ 공통의 목적을 가지고 서로 상호작용을 하는 구성요소들의 집합체
Boundary: 시스템의 내부와 외부의 구분 (신체로 따지면 피부)
Environment: 시스템 둘러싸고 있는 바깥쪽, 시스템과 무언가를 교환, 상호작용
Subsystem: 하위 시스템 ← Interface : sub시스템 안의 상호작용, 연결 → Subsystem
ㄴ 이 과정을 processing
Input이 Subsystem으로 들어가고 그 Subsystem으로 부터 Output이 나옴
Feedback: 반대방향, 정보가 역류해서 input에 영향을 미침
I-P-O : 입력-처리-출력
정보시스템의 분류
- 지원 범위에 따른 분류 : 얼마나 넓은 범위의 업무, 얼마나 많은 사람 등을 지원하느냐
- 개인형 생산성 시스템
- 범위가 가장 좁은 시스템 (1명 -의 업무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 워드, 프레젠테이션 그래픽SW, 스프레드 시트 등등 → 동일한 SW지만 각자 별도로 설치해서 사용 → 한명사용이 다른 사람 활동에 영향 미치지 X ⇒ 독립적 실행
- 기능별 정보시스템
- 한 기능분야(를 지원하는, 처리하는) 또는 부서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 예) 인적자원관리 시스템
- 여러명 → 과, 부서
- 전사적 정보시스템(EIS, Enterprise Information System)
- 여러 기능 영역의 업무를 지원(cross functional)하는 응용프로그램의 집합체
- 기업 전체만 지원하는 거 라기보다 여러 분야, 여러개의 function, 기업전체가 아닐 수도 있음, 일부여도 포함
- 최대범위 → 전사, 것보다 범위 넘어가면 기업의 범위보다 넘어감 → 외부조직과 연결된, 여러 조직을 연결 시키는 것이기 때문에 → IOS
- 예) ⇒ 가장 많이 사용하는 전사적 정보시스템 4가지
- 전사적 자원관리 :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시스템
- 기업전반에 걸쳐 커버
- 공급자 - 기업 : SCM(공급자 관계 사내 업무) , 기업 - 고객 : CRM (고객담당업무)
- 공급자 - 기업(ERP) - 고객
- 공급사슬관리 : SCM(Supply Chain Management) 시스템
- 공급자와 잘 관계를 맺는 것, 공급자들이 사슬로 연결
- 자금 등 동시에 여러 function들이 연결
- 생산관리에서 시작해서 확장됨
- 공급자와 잘 관계를 맺는 것, 공급자들이 사슬로 연결
- 고객관계관리 :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시스템
- 마케팅, 고객 → 수익창출, 고객과의 관계를 밀접하게 노력
- 지식경영시스템(KMS, Knowledge Management System)
- 여러 분야에서 발생된 지식들, 암묵지/형식지
- 답변을 하게 만들려면 인센티브 제도 만들기, 품질문제 등 관리
- 전사적 자원관리 :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시스템
- EIS = 전사적애플리케이션, ERP ⇒ 전사적 시스템 (생산관리, 회계, 재무쪽)
- 조직간 시스템(IOS, Inter-Organizational Information System)
- 여러 외부조직과 연결된 정보시스템
- EIS가 IOS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 예) 실시간 항공예약시스템 → 다른 항공사들이 이용할 수 있게 협약
- 여러 외부조직과 연결된 정보시스템
- 개인형 생산성 시스템
- 기능분야에 따른 분류
- 회계정보시스템 : 회계처리, 원가, 총액, 외상, 매출률 등등
- 재무정보시스템 : 투자, 주식, 증권시장 등등
- 제조(생산)정보시스템 (manufacturing)
- 마케팅정보시스템
- 인적자원관리정보시스템 : 임직원 기본정보, 업적, 급여, 평가, 교육훈련 등등
- 지원 계층에 따른 분류
- 사무자동화시스템(OAS, Office Automation System)
- 사무업무 지원 자동화 (보고서 워드, 스프레드 시트, ppt)
- 거래처리시스템(TPS, 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구축
- 반복적, 일상적인 주요 업무 수행 지원
- 단순반복업무에 도입 (회계처리, 공장자동화)
- 업무처리 자체를 지원해주는 시스템
- 업무 처리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저장, 관리하는 가장 기본적 정보시스템
- 특징
- 가장 하위수준의 정보 제공
- 운영요원과 일선관리자에 의해 사용
- 세부사항을 나열하는 보고서 산출
- 각 부서별로 별도의 거래처리시스템 존재
- 의사결정을 위한 기본 데이터 제공
- 다른 수준 자체의 데이터를 지원하는 건 아니지만 기초가치는 data
- 경영의사결정은 수준이 다르다
- 한계점(=/=문제점) : 중간 관리자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종합적 요약 정보 제공 불가
- 반복적, 일상적인 주요 업무 수행 지원
- 경영정보시스템(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좁은의미의)
- 부서별 활동과 중간관리자의 일상적 의사결정 지원
- 특징: 중간관리자가 원하는 관리정보를 다양한 정보보고서로 제공
- 언제-무슨 data를 가공처리 해야되는지, 어떤 정보를 만들어 내는지, 정해진 시기가 되면 정해진 요약정리를 해서 정보보고서로 제공
- 한계점: 의사결정자가 다양한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의 전달 불가
-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 Decision Support System)
- 일상적이지 않으면서 복잡한 의사결정 지원 (여러명 지원)
- 단독으로 X, 여러명이 협력해서 공동으로 의사결정 해야함
- 여러 계층의 의사결정자들이 필요로 하는 다양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
- 상위 2수준 계층정도
- 다양한 분석기능
- 고급통계, 통계분석기법들 → DSS에서 상당부분 갖추고 있음
- 특징: 다양한 분석기능을 의사결정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의사결정자의 보다 다양한 대안 검토 및 조건 검색 가능
- 분야-상황따라, 기업따라, 학술분야 등에 따라 분석 기능들이 달라질 수 있음
- 일상적이지 않으면서 복잡한 의사결정 지원 (여러명 지원)
- 그룹지원시스템(GSS, Group Support System)
- 그룹 활동 지원 (예: 줌, 채팅, 이메일, 투표기능 등), 공용-개인 영역 나눠보기
- 중역지원시스템(ESS, Executive Support System)
- 회사의 최고경영진을 지원
- 최고경영진들이 배우고 사용하기 쉽게 만들어야 됨(학승능력이 떨어지고, 기업입장에서 시간비용이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 최고경영진들이 의사결정하는 과정을 지원
- 의사결정자의 능력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음(전문지식, 감, 통찰력 등)
- 전략계획, 의사결정 특징 반영
- 장기적인 미래, 장기적 예측 ⇒ 구체성이 떨어짐/불분명
-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 하위단계 애들 반영은 당연하다…
- 회사의 최고경영진을 지원
- 사무자동화시스템(OAS, Office Automation System)
<의사 결정의 수준>
의사결정수준 | 기간 단위 | 키워드 | 역할 | |
---|---|---|---|---|
1. ESS Strategic Planning |
10년정도 Long-term forecasting C level 최고경영진이 함 |
Strategic Planning | 전략적 방향제시 | |
2. GSS, DSS Tacticial Planning 전술계획 |
1~3년, 일반임원, 높은직급, 위 계획보다 더 구체화, 상세화 |
Effectiveness |
효과적 경영 | DSS - 접근방법을 다르게 구축 - 융통성 필요 - 선택된 data들을 분석할 수 있도록 분석기능을 넣고, 선택된 형식으로 결과 보여줄 수 O |
3. MIS Operational Planning & Control |
분기, 월 단위 | Efficiency |
효율적 경영 | - 주기적 반복업무 처리지원 - data 요약정리해서 보고서 형태로 제공 O (생산성, 품질관리 등) - 변화 많은 환경에서는 적용 못하는 한계 → DSS |
4. TPS, OAS Transaction Processing 거래처리 (=/= trade, 의미는 업무처리) |
대리, 평사원 매일 일어나는 업무들 |
반복업무처리: TPS 사무업무자동화: OAS 단순요약 정도도 안되는 한계가 있어서 → MIS로 |
3수준 분류
- 고위관리층 : Manager, senior manager, management
- 중간관리층 : Middle manager
- 운영관리층 : Operational manag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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